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삼특집3] 용도별 인삼 고르기: 스트레스

건강정보

by 카포리아 2022. 5. 11. 05:42

본문

한국 사람들은 환절기라든가 스트레스 등으로 심하게 피곤한 경우에 으레 인삼을 찾는다. 이처럼 인삼은 피로회복이나 스태미너 강화로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작물이었다.

최근에는 인삼의 존재가 서구에도 알려지면서 인삼의 스태미너 강화 효과에 크게 주목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인삼은 육체적인 피로는 물론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여러가지 신경질환에도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특히 한국 인삼 (고려인삼) 종이 그러한 육체적인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두루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 인삼 (Panax ginseng)

한국인들이 특히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인삼종으로, 한의학에서는 현재 알려진 인삼종 중에 그 약효와 효능이 제일 강해 양기가 강한 작물로 취급된다.

현대 의학에 의하면 한국 인삼종은 인삼 고유의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를 매우 다량 함유한 두가지 인삼 (고려인삼, 미국인삼) 중에 하나로 다른 인삼종은 이 두인삼에 비하면 진세노사이드 함유량이 적은 편이다. 

특히 미국 인삼은 특정 진세노사이드를 다량 함유하는 것에 비하여 고려 인삼은 매우 다양한 종류의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특히 인체 중추 신경과 관련된 질환에 효능을 보이는 특성이 강하다.

인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주로 자극 받는 부분이 자율신경계를 비롯한 신경계와 호르몬 분비 계통으로, 고려 인삼은 이러한 인체 체계에 다양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여겨진다.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성분

스트레스를 받으면 주로 영향을 받는 부분 중에 하나인 면역체계의 균형유지를 위해 버섯 종류가 많이 권하여진다. 특히 신경 체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버섯 중 하나인 영지 (Reishi)가 적극적으로 권해진다.

그외에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이 스트레스와 육체 피로에 연관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만성 피로의 경우 인체 전해질 균형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칼륨 (포타슘, potassium) 과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 균형을 맞추어 주는 것으로 알려진 무기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